2017년 4월 3일 월요일

병원검사비 실비보험 처리할 때 주의사항

실비보험에 가입할 때 가장 좋은 점 중 하나가 바로 병원 검사비용에 대한 실비처리이다. 아픈 것 같아서 병원에 가면 MRI나 CT같은 검사를 받을 수 있는데 이 때 검사비만 거의 50~80만원 정도 나올 수 있다. 이렇게 고액의 검사를 받게 되면 부담이 만만치 않은데 실비보험에 든 경우에는 이런 검사비용을 보상해주니 정말 좋은 보험이 아닐 수 없다. 

병원검사비 실비보험

그러나 대부분의 병원 검사비는 비급여항목으로 처리된다. 보험 약관에 따르면 병원비 중 비급여항목은 전체 지출비용 중 40~50% 밖에 보상해주지 않는다. 하지만 실제로는 100%를 보상해준다. 이익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보험사가 왜 100%를 줄까. 그 이유는 검사 이 후에 받는 치료가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급여항목이라면 검사도 급여항목으로 처리되기 때문이다. 

** Responsive ad **

그렇다는 얘기는 만약 검사를 받고 치료를 받았는데 그 치료가 비급여항목이라면 검사비도 비급여 처리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검사비가 고액으로 나올 것 같으면 의사와 상담해서 될 수 있으면 급여항목으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그리고 만약 검사는 했는데 별도로 치료 받을게 없어서 그냥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절대로 그냥 나오면 안된다. 최소한 약이라도 하나 처방 받고 나와야 한다. 왜냐하면 치료가 수반되지 않는 검사는 실비보험에서 보상해주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약을 처방 받으면 약 처방 자체가 치료행위로 간주되기 때문에 검사비를 실비보험 처리할 수 있다. 

** Big Quadrangle a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