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3일 월요일

신용카드 연체 시 불이익과 해결방법

신용카드를 사용하다가 신용카드 금액을 연체하면 어떻게 될까. 최근들어 경기가 안 좋아지면서 카드 연체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만약 카드연체를 하면 어떤 불이익이 있는지, 그리고 카드연체를 어떻게 해결해야하는지 정리해봤다. 


우선, 카드 연체를 지속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 카드 연체 시작 후 2일에서 4일정도가 지나면 해당 카드의 사용이 정지된다. 그리고 5일이 지나면 연체 사실이 금융사 시스템에 공유가 되고 결국 신용도가 하락한다. 그러므로 아무리 작은 금액이라도 5일이상 연체를 해서는 안된다.

만약 5일 이상 연체를 지속하게 되면 서서히 카드사에서 연락이 오기 시작한다. 이른 바 빚 독촉인데, 보통 전화 또는 우편으로 카드 연체를 갚으라고 연락이 온다. 하지만 그럼에도 연체를 계속하면 카드사에서 해당 사용자가 변제의사가 없다고 결론짓고 통장, 급여, 기타 재산에 대한 압류 작업을 시작하게 된다. 

마지막 단계로 연체가 3개월 이상 지속되면 결국 채무 불이행자로 취급되어 금융사 통합 시스템에 신용불량자로 등재 된다. 

** Responsive ad **

해결방법
그러면 카드 연체가 되면 어떻게 해결해야할까? 카드 연체를 막지 못하는 경우 어떤 사람은 카드 돌려막기나 카드 연체 대납대출을 찾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런 것들은 오히려 빚을 더 크게 만드는 악순환에 빠지게 할 수 있다. 

따라서 도저히 카드 연체를 막을 수 없을 정도로 어려운 상황이라면, 가장 괜찮은 방법은 한국개인회생 지원센터에 있는 개인회생신청을 하여 채무조정을 받아보는 것이다. 소득이 있어야 하는 등 몇가지 조건이 있지만 본인이 카드 빚을 갚을 의지만 있다면 충분히 신청해볼 만 하다. 

가벼운 연체라면 될 수 있으면 빨리 갚는 것이 중요하다. 카드 연체 기록은 액수 뿐 만 아니라 건수도 중요하기 때문에 연체가 여러 건이라면 갚을 수 있는 것부터 빨리 처리해야한다. 연체와 관련해서는 다음 참고글을 살펴보길 바란다.

참고글
연체 기록이 대출 승인에 미치는 영향과 해결방법
신용카드 연체 후 카드 정지되면 어떻게 될까?

** Big Quadrangle a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