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6일 화요일

카카오뱅크 해외송금 한도

카카오뱅크는 해외송금과 관련해서 장점이 많다. 우선 국내 최저 수준의 해외 송금 수수료이며 휴일 주말 할 것 없이 24시간 365일 이용이 가능하다. 최근에 해외에 있는 가족에게 송금을 해봤는데 전체적인 인터페이스도 만족스럽고 한 번 송금한 계좌를 저장하고 있어 다음에 사용할 때도 편하다.



카카오뱅크 해외송금을 할 때 몇 가지 조건이 있는데, 바로 해외송금 한도이다. 일단 카카오뱅크는 크게 3가지로 해외송금을 구분할 수 있다.

1. 소액송금 (3,000달러 미만)
2. 지급증빙서류 미제출 송금 (3,000달러 ~ 5만 달러)
3. 유학생/해외체재자 송금 (3,000달러 이상)

이 중 소액송금은 3천 달러 미만의 송금으로 연간 몇 번을 송금하든지 제한은 없다. 만약 송금액이 3천 달러가 초과하면 이는 지급증빙서류 미제출 송금이 되는데 연간 누적금액이 5만 달러가 되면 제한이 발생한다. (5만 달러가 넘어가면 지급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따라서 웬만한 송금은 소액송금으로 3천 달러 미만으로 하면 된다. 다만, 유학을 가거나 해외 이민을 하는 경우 큰 금액을 이체해야 하는데 이때는 유학생 또는 해외체재자 송금 서비스를 이용해야 한다.

단, 유학생/해외체재자 송금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필요서류를 미리 카카오뱅크에 제출하여 인증을 받아야 한다. 유학생/해외체재자 송금의 경우 연간 금액 한도는 없다.


추가로 지급증빙서류 미제출 송금을 연간 1만 달러 이상하게 되면 국세청에 통보가 된다. 따라서 연간 1만 달러 이상을 송금해야 하는 경우에는 유학생, 해외체재자로 신고하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 유학생, 해외체재자 신고를 하고 아무렇게나 해외 송금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송금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있어 연간 금액의 제한은 없지만, 10만 달러를 넘게 되면 국세청에 통보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참고 : 카카오뱅크 해외송금 한도 및 송금 방법 정리

** Big Quadrangle a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