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6일 목요일

중고차할부 그다지 좋은 선택은 아니다


중고차를 구입할 때 할부를 고려하는 사람들이 있다. 물론 좋은 중고차할부 상품을 선택하면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지만 아무 생각 없이 그냥 중고차 매매상에 가서 할부를 받는 사람들이 있다. 여기서 유심하여야 할 점이 우리가 실제로 할부 계약을 하는 곳은 중고차 매매상이 아니라 이 매매상과 제휴를 맺은 캐피탈이라는 것이다.



결국 중고차 매매상에서 중고차 할부를 받는 것은 어떻게 보면 캐피탈에 찾아가서 대출을 받는 것과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중고차 할부를 받으면 금리나 각종 혜택에 있어서  실제로 캐피탈에 찾아가서 대출 받았을 때보다 불리한 경우가 많다. 만약 본인이 대출을 받는다고 치면 각 캐피탈별로 금리와 혜택들을 비교해서 대출을 받을 것이다. 그런데 중고차 매매상에서 할부를 받으면 결국 중고차 매매상에서 정해준 캐피탈로 고정되서 금리와 혜택을 비교할 수가 없는 것이다.

게다가 본인이 신용도가 좋다면 제1금융권에서 대출을 받는 것이 훨씬 유리하다. 물론 신용등급이 안되는 사람들은 중고차 매매상에 차를 담보로 잡히고 대출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그냥 중고차할부를 받을 수도 있다. 하지만 본인이 그런 상태가 아니라면 직접 대출은행이나 캐피탈사를 찾아봐서 금리혜택과 함께 대출을 받고 중고차를 일시불로 구입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더 좋을 것이다.

** Big Quadrangle a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