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4월 3일 월요일

생명보험료 결정 요소에 대해서 알아보자

생명보험은 보험에 가입한 사람이 사망하거나 일상 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의 빈사 상태가 경우 지정인에게 보험금이 지급되는 보험상품이다. 즉, 보험가입자의 목숨을 담보로 한 보험이라고 할 수 있다. 어떻게 보면 내가 죽어서 받는 보험이 뭇ㄴ 소용이 있겠냐 싶지만, 가정을 책임지고 있는 가장의 경우 소득의 주축인 본인이 죽었을 때를 대비해 가족을 위한 생명보험을 가입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면 이런 생명보험에 가입할 때 보험료 책정은 어떻게 될까?

생명보험료


생명보험료를 결정하는 가장 결정적인 항목은 나이와 건강이다. 보험상품에 따라 약간씩 다르겠지만 거의 대부분이 이 두가지를 기준으로 책정된다고 볼 수 있다. 예외적으로 경찰, 소방관, 스카이다이빙 강사처럼 위험성이 높은 직업을 가지고 있는 경우 직업이 생명보험료 결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Responsive ad **

이 외에 음주 운전 경력이나 벌금 등 운전 기록이 생명보험료를 증가 시킬 수 있다. 만약 본인이 벌금을 받은 적이 있다면 이러한 기록이 삭제된 후 보험가입을 하는 것이 보험료를 줄이는 방법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 앞에서 말했듯이 생명보험료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나이와 건강이다. 한마디로 말해서 가장 젊고 건강할 때 가입하는 것이 좋다. 따라서 생명보험을 가입해야겠다고 생각한다면 주저말고 당장 가입을 하는 것이 유리하다. 괜히 나중으로 미루다가 나이가 차고 건강이 악화되면 보험료가 천정부지로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 Big Quadrangle a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