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8월 8일 목요일

무직자 대출 가능한 곳 어디일까? (1금융, 2금융, 대부업체 포함)

금융업계에서는 대학생이나 주부, 현역 군인, 취준생, 프리랜서 모두 무직자로 취급 받는다. 한 마디로 어떤 직장이나 회사에 속하지 않으면 무직자라는 것이다. 이번 글에서는 이런 무직자 대출 가능한 곳이 어디일지 알아봤다.

무직자 대출 가능한 곳 및 방법

직장인이 대출을 무직자에 비해 잘 받는 이유가 뭘까? 그 이유는 그 사람이 다니는 직장이나 회사에 대한 신용을 바탕으로 대출을 해주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직장인이 혼자 잘나서 그런 것이 아니다.

그런데 무직자는 백그라운드가 되주는 회사가 없다. 그래서 오로지 자신의 신용으로만 대출을 받아야 한다. 그래서 무직자 대출 가능한 곳이 많지 않다.

1. 각종 담보 대출


일단 무직자가 가장 쉽게 대출 받을 수 있는 방법은 담보할 재산이 있는 경우이다. 본인 명의 아파트나 차량이 있다면 좋다. 이런 재산이 있다면 신용대출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금리로 대출이 가능하다.

심지어 전세 보증금이나 월세 보증금이라도 있으면 보증금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다만, 보증금 대출은 집주인에게 넘어간 보증금을 담보로 하기 때문에 대부분 집주인 동의가 필요하다.

집주인 동의 필요 없는 전월세 보증금 담보대출

하지만 월세 보증금 대출 중에는 집주인 동의 없이도 받을 수 있는 무직자 대출이 있다. 월세 보증금을 내고 월세를 살고 있다면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주택보증을 해주는 월세자금 대출을 이용해보자.

2. 신용카드 소지자 대출


신용카드를 1년 이상 연체 없이 이용하고 있다면 소득에 관계 없이 대출 해주는 곳이 있다. 바로 신용카드 소지자 대출로 국내에서는 2~3곳 캐피탈에서 운영하고 있다.

신용카드 소지자 대출 시 알아야 할 3가지 사항

3. 무직자 서민 대출


솔직히 요즘에는 소득이 없으면 서민 대출도 어렵긴 하다. 혹시 조금이라도 소득이 있거나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라면 서민 대출을 한 번 알아보자.

서민 대출 중에서 햇살론은 소득이 3,500만원 이하이거나 신용등급이 6등급 이하라면 신청할 수 있다. 서민금융진흥원에 보증 심사를 받아야 하고 대출은 저축은행이나 농협, 수협 같은 상호금융에서 받을 수 있다.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홈페이지

4. 소액 대출


마지막으로 무직자 대출 가능한 곳은 소액 대출이다. 요즘에는 모바일 소액 대출 어플이 많아져서 이 방법도 쉬워지긴 했다. 하지만 무분별한 소액 대출은 신용 등급을 계속 갉아먹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대표적인 소액 대출 상품으로 카카오뱅크의 비상금 대출이 있다. 카카오뱅크 비상금 대출은 50만원 ~ 300만원까지 대출 한도가 나오며, 금리는 3.06%로 꽤 저렴하다. 


** Big Quadrangle ad **